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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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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제도와 지방자치의 관계
현대국가는 통일적인 중앙집권국가이지만 국내 전역을 국가의 직할지로 하여 중앙政府가 임명하는 관리를 통해 일원적으로 통치하는 제도가 채택되고 있는 것은 아닐것이다. 근대국가의 지방제도는 이러한 지방단위를 규제하는 국가의 통치제도로서 형성된 것이다. 절대군주에 의한 국가의 통일로, 그 이전에 여러 세력이 보유하고 있던 각종 특권은 국가의 속성의 하나로 되고 지방마다 토지와 주민을 직접 지배하던 종래의 특권 제 세력은 통일국가를 구성하는 지방단체로 전화하여 국가의 지방말단기관이 되었다. . 이러한 통치방식은 국가기구가 팽창복잡해짐으로써 경비가 현저하게 증대하는 등 통치기술의 면에서도 불가능하며 또한 중앙政府가 임명하는 관리는 각 지방의 사정에 어두울 뿐만 아니라 지역의 의향보다 중앙의 방침을 더 존중하게 되기 쉬우므로 지역민의 반발을 불러일으켜 오히려 통치의 안정을 기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그래서 형태와 내용에는 나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국내를 다수의 지방단체로 구분하여, 각 지방단체에 일정 범위의 자치권을 부여하고 그 지역을 관리시키는 것이 통례로 되어 있다 이러한 정치형태를 `지방자치`라고 하며 이 지방단체의 정치적법률적 지위와 성격 등을 규정하고 있는 국가의 제도를 중앙政府와 구별해서 일반적으로 지방자치제도라고 부른다.

근대국가의 형성과 지방제도
일반적으로 말해서 근대국가의 지방자치제도는 歷史(역사)적으로 중세에 자치권을 누렸던 도시길드봉건귀족 및 기타 폐쇄적인 여러 특권세력의 분립상태를 절대군주가 타파해서 일반적인 중앙집권국가를 형성해 가던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다. 그래서 절대군주는 한편으로 중앙집권국가에 일체의 공권력(公權力)을 집중시키고 그 권력을 확대시키기 위한 수단을 제도화시키려고 하면서 또 한편으…(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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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구(舊)특권세력은 국가에 종속되기는 했으나 여전히 각기 지방에서 influence(영향)력을 보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 자체가 원래 특권세력의 하나였던 절대군주가 전국을 통일했다 해도 이러한 특권세력들을 완전히 통제할 만큼 기초가 강력하지는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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