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안전사고 실태와 법률제정의 방향과 해결해야할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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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2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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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3 > 사고요인별 건수와 비율
5. 교권침해의 요인으로 발전하는 학교안전사고
일반적으로 모든 학교안전사고가 교권을 침해하는 사건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학교안전사고 실태와 법률제정의 방향과 해결해야할문제에 대한 글입니다. 더구나 학교에 책임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우선적으로 수용이 불가능할 정도의 과도한 요구를 하여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민사상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함으로써 최종적으로 판결이 확정될 때까지 해당 교사가 교직에 전념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
학교안전공제회가 설립된 이후 2002년까지 사고발생건수를 상황시간대별로 分析(분석)해 보면, 정규 교육활동인 체육시간에 사고발생율이 가장 높고, 그 다음이 휴식시간과 일반 교과교육 활동시간이었다. 이는 대부분의 학교안전사고가 예기치 못한 우발적이고 돌발적인 사고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가해자가 학생본인이거나 동료학생인 경우가 대부분일 뿐만 아니라 그 가해에도 고의성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임을 의미한다.
< 표 2 > 상황시간대별 발생건수 (통계기간 : 학교안전공제회설립~2002년)
4. 학생 부주의가 주요인인 학교안전사고
학교안전사고는 교과수업 중 교육과정상 위험요소를 내포한 교육내용상의 사고도 있으나, 학생들 사이의 장난이나 주의 산만에 기인한 학생 스스로의 사고가 절대적인 경우를 차지한다. 그러나 학교안전사고에 마주향하여 교원은 민사적으로 책임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해자나 피해자인 학생의 학부모가 원만한 합의를 거부하거나 학교안전공제회에 치료비 보상신청을 거부하여 일방적으로 학교와 교사에게 책임을 추궁하면서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 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교권침해는 필연적으로 발생한다고 본다. 그런데 학교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구체적 상황을 보면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도중 일어나는 경우가 거의 절대적이다.up학교안전사고실태 , 학교안전사고 실태와 법률제정의 방향과 과제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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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 학교안전사고와 문제의 제기
Ⅱ. 학교안전사고의 characteristic(특성)과 reality(실태) 分析(분석)
1. 학교안전사고의 유형적 분류
2. 증가추세에 있는 학교안전사고
3. 교육활동 중 많이 발생하는 학교안전사고
4. 학생 부주의가 주요인인 학교안전사고
5. 교권침해의 요인으로 발전하는 학교안전사고
Ⅲ. 학교안전사고 당사자들의 책임의 법적 근거
1. 가해학생인 경우 책임의 법적 근거
2. 가해학생 부모의 경우 책임의 법적 근거
3. 피해학생인 경우 책임의 법적 근거
4. 교요인 경우 책임의 법적 근거
5. 학교의 설치.경영자인 경우 책임의 법적 근거
Ⅳ. 학교안전사고 해결을 위한 현실적 방법
1. 자력구제
2. 학교안전공제회를 통한 보상
3. 손해배상소송의 제기
Ⅴ. 학교안전공제회 제도의 reality(실태) 와 문제가되는점
1. 구조 및 운영의 reality(실태)
2. 구조 및 운영상의 문제가되는점
Ⅵ.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적 접근
Ⅶ. 법제화의 방향과 과제(problem)
Ⅷ. 결 론
참 고 문 헌
3. 교육활동 중 많이 발생하는 학교안전사고
위에서도 정이하였듯이 학교안전사고란 교육활동 중 혹은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각종의 사고를 의미한다.
2002년 한국교총에 접수되어 처리된 여러 유형의 교권침해사례(instance)…(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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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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