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북가락 전개와 추임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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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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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 북가락 전개와 추임새에 관한 연구
판소리 용어로 내드름 인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북 가락 또한, 단순하게 연주되고 있으며 추임새 역시 흥을 돋우는 기본적인 기능에서 벗어나 단순히 박자를 짚어나가는 역할(役割)일 뿐이다.
‘박 전이나’에서는 첫 박(拍)을 약하게 조절하여 매끄러운 연결을 도모하고 ‘더러덥’으로 박자를 짚으며,‘나’에서 음의 진행이 끊어지는데, 이런 경우 나머지 빈 공간은 고수의 몫이라 할 수 있다 박자를 채워 나아감에 있어 변 가락으로 메꾸고 조금 장단을 당겨 창자의 호흡(呼吸)을 조절해 준다. 왜냐하면, 여기서는 문장의 풀이로 접근하여보면 ‘주과포혜박전’(酒菓脯醯薄奠)이란 뜻이 술과 과실과 포와 식혜의 간단한 제사의식(祭祀儀式)으로서 ’많이 먹고 돌아가오‘ 까지 연결된 문장(文章)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냥 ’아니리‘로 표현을 했다면, 분명 마침표 하나는 찍어야 옳을 것이다.
‘많이먹고’에서는 역시 첫 한 박을 약하게 쳐서 ‘박 전이나’와 연결시킨다. 따라서 북 가락 또한, 단순하게 연주되고 있으며 추임새 역시 흥을 돋우는 기본적인 기능에서 벗어나 ... , 판소리 북가락 전개와 추임새에 관한 연구기타레포트 ,






다. 또, 다음 사설의 내용이 무덤을 안고 울분을 터뜨리는 대목인 것 만 봐도 명백(明白)하다 하겠다. 따라서 북 가락은 ’푸는 가락‘으로 채워 하나의 단락이 끝남을 나타내고…(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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