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례와 analysis(분석)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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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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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례와 analysis(분석) 철학
1. 머리말






종교의례와 분석철학― 핑가레트의 공자 해석을 중심으로 ―1. 머리말지금까지 종교에서 의례는 `기껏해야 그 종교집단의 내면적... , 종교의례와 분석철학인문사회레포트 ,
1. 머리말
2. 종교언어와 종교행위
3. 언어의 수행적 기능
4. 공자의 새로운 인간관
5. {논어}와 analysis철학
6. `영원한 현대인`으로서의 공자
7. 몇 가지 교훈
종교의례와 analysis철학
― 핑가레트의 공자 해석을 중심으로 ―
1. 머리말
지금까지 종교에서 의례는 `기껏해야 그 종교집단의 내면적 신앙을 외부적으로 표출해 주는 것`의로 취급되어 왔다. 특히 나는 이런 주장을 analysis철학의 입장에서 고찰한 것인데, 여기에는 종교언어는 본질적으로 종교행위와 관련해서만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언어의 의미도 어떤 행위와 연관된 `수행적 기능`에서 나온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따 또한 나는 나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공자에 대한 핑가레트(H. Fingarette)의 해석을 중심으로 제시할 것이다.1) 예를 들어서, 기독교인은 하느님에 대한 내적인 신앙심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바로 예배 의식이라고 생각하고, 유교인은 인(仁)의 마음을 겉으로 표현하는 것이 예(禮)라고 생각한다.
나는 제2장에서 종교언어를 세밀하게 analysis하고, 종교언어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인 `실제적 언어`가 바로 종교행위와의 관련에서 의미를 갖게 됨을 설명(說明)하고, 종교언어에 대한 이러한 접근이 어떻게 전통적인 접근과 다른 것인가를 설명(說明)하겠다. 우리가 어떤 주장을 하기는 굉장히 쉽겠지만, 그 주장이 구체적인 실례를 동반하지 않을 때 그것은 공허하게 남게 된다된다. 그리고 어느 경우에 의례는 `신앙의 본질적 순수성을 흐리게 만들 위험성을 지닌 가변적인 것`으로 취급되기도 했는데,2) 우리는 이런 경향을 카톨릭의 형식주의를 배격하면서 출발한 프로테스탄트와 의례나 언어를 극도로 혐오하는 선불교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따 이들에게 있어서 외적으로 표현된 의례는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하며, 오직 하느님과 개인 사이의 1대 1의 관계 혹은 우주의 진리를 직관하는 마음 자체가 중요할 뿐이다.
나는 제3장에서 종교언어 뿐만 아니라 언어 자체가 바로 어…(생략(省略))
― 핑가레트의 공자 해석을 중심으로 ―
지금까지 종교에서 의례는 `기껏해야 그 종교집단의 내면적...
종교의례와 analysis(분석) 철학
레포트/인문사회
다.
나는 이 글에서, 의례가 내용없는 형식주의로 빠질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례는 단순한 내적인 종교성의 외적인 표출이 아니라 의례를 통한 구체적인 종교행위가 바로 종교성을 구성한다고 주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