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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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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7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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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이지만 아동은 어릴 때부터 학습이 가능하고 개인차가 있으며 자극에 적극적으로 reaction(반응)하는 존재이므로, 교육적인 면에서 볼 때 이들을 위해서 최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며, 이러한 노력은 조기에 이루어질수록 효과(效果)가 클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연구결과들은 結論(결론)적으로 유아기의 경험과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을 크게 구분해 보면 定義(정의)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1) 定義(정의)적 측면
Freud를 선두로 하여 Erickson, Adler 등으로 이어지는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는 성격형성의 기초가 5세 이전에 확립된다고 하였다.유아교육
I.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수성
1. 유아교육의 중요성

1) 발달적 측면

유아교육은 유아의 발달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유아기의 인간의 기본적 자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성인기에 지대한 influence을 미친다고 밝히고 있다 다시 말하면 유아기는 환경의 influence에 가장 예민한 시기, 즉 가변성이 놓은 시기로서 이 시기의 자극 결핍은 누적되어 장차 회복이 곤란하다는 것이다. 유아기부터 5가지의 감각을 통합시켜 나가면 감성훈련…(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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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rickson 또한 수유기 때 부모와 형성하는 신뢰감은 그후의 형제관계, 친구관계, 남녀관계 등의 인간관계에 누적적인 influence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최근 새로운 관심의 대상인 감성지수도 定義(정의)적 측면의 강조성이 부활되고 있는 대표적인 예이다.
위와 같은 경험과 관련하여 부모가 애정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수용적으로 대처하면 아동은 원만한 성격과 신뢰감이 형성될 수 있으나 반대로 부모가 지나치게 강압적이고 아동의 요구에 무관심하면 아동은 강박적이고 공격적인 성격에 불신감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Freud에 의하면 5세 이전에 성격의 기본적 기틀이 완성되며 특히 이유, 대소변 훈련,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경험은 그 아동의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influence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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