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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전기의 문학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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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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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조선의 개국과 더불어 폐지된 아송을 15세기 벽두에 우리나라에서 삼봉이 부흥시킨 셈이다. 예악사상과 결부된 한국한문학의 유산은 풍부하나 이에 대한 연구는 극히 저조한 실정이다. 이들 악장이 국가 formula(공식) 행사 때 전통적인 곡조에 의해 가창된 것 같지만, 그 형식은 사언∙오언∙육언의 고시체로 되어있다아 악장 문학은 아송(아송)에 뿌리를 두고 있다아 아송은 시경시대의 악장이다. 신 왕조의 창설과 개국의 정당성 및 그 지속을 위해 이미 폐기된 것으로 이해된 예악사상을 부활시켜 악장을 제정한 사실은 형안이다. 과거와 현재의 사실에 대한 부정과 alteration(변화) 만을 정당한 것으로 보려는 이른바 진보주의자들의 고정관념에 일침을 가한 것이다. 현재의 기록을 참작하면 악장은 정도전에 의해 조선에서 되살아난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조선전기의한문학동 , 조선전기의 문학동인문사회레포트 ,


다.
동문선의 발간과 사장파의 문제가되는점 )

동문선(동문선) : 신라에서 조선 숙종 때까지의 시문(시문)을 정선하여 모아 엮은 선집(선집). 조선 성종 때, 서거정(서거정) 등이 편찬한 정편 130권과 중종 때 신용개, 숙종 때 송상기 등이 편찬한 속편 21권이 있음. 154권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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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전기의한문학동


순서
조선조 개국과 시가문학, 동문선과 조선문학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그 이유는 예악사상에 상대하여 전혀 무지한 일부 지식인들의 잘못된 인식에 의해 보수 반동의 대명사로 오도되어 왔기 때문이다 → (잘못된 신사대주의에서 비롯되었다)
예악사상과 접맥된 한문학의 꽃은 악장문학이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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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조선조 개국과 시가문학, 동문선과 조선문학에 대상으로하여 설명(explanation)했습니다. 악장문학의 대표적 작품은 [용비어천가]와 정도전의 [납씨가(납씨가)]∙[정동별곡]∙[문덕곡]등인데 모두가 처음에는 한문으로 창작된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조선전기의 문학동



2. [동문선]과 조선문학
이태조를 중심으로 결속한 개국의 주역을 담당한 지식인들은 입국의 기틀을 전통적인 예악사상과 우문정책에 두었다. 풍∙아∙송에서 풍아 또는 아송으로 합쳐져서 사용되고 있는 데는 그만한 까닭이 있다아 소명태자의 [문선]은 ‘풍’에 근원한 문학작품의 집대성으로 간주될 수 있다아 또한 [문선]을 아송의 폐지와 관련짓는 삼봉의 시각은 주목된다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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